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15 호 새내기를 위한 전공 및 학사제도 알아보기

  • 작성일 2023-03-09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861
윤정원

새내기를 위한 전공 및 학사제도 알아보기



전공 및 학사제도 소개

  대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새내기들을 위하여 우리 대학 내 전공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서울 캠퍼스 내에는 인문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 경영경제대학, 융합공과대학, 문화예술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안 캠퍼스에는 글로벌인문학부대학, 디자인대학, 예술대학, 융합기술대학, 공과대학이 있다. 

  현재 전공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에 대해 배우고 싶은 학우들을 위해 다전공 선택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아보자. 우리 대학은 한 가지 전공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전공을 배워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다. 총 학사 제도는 3가지로 제2전공, 자기설계융합 전공, 연계/융합전공이 있다. 각각 학사 제도는 다전공 모집 기간에 맞추어 샘물 포털 사이트에 방문하여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학사 제도 전공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다전공?

  다전공이란 제1학과/전공 이외의 다른 학과/전공 또는 연계전공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 각각의 학사학위를 수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다전공은 우리 대학에서는 여러 개의 전공을 배우고 학사 학위를 부여하는 일반 다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제2전공은 재학 중 주전공(제1전공) 외에 타 학부(과)의 소정의 졸업학점을 이수하면 졸업 시 각각의 학위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1학년 2학기 이상을 이수하였거나 이수 예정인 재학생 중 일정 학점 이상 수료한 학생만 샘물 홈페이지에 신청할 수 있다. 다전공은 평점평균 우수자 순으로 선발하며 원래 배우던 전공 이외의 2개의 전공까지 배울 수 있으며 졸업 요구 학점인 36학점을 넘어야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다전공은 천안캠, 서울캠 모두 예·체능 계열에서는 실기전형 결과 실기 능력 최저기준 통과자 중 모집인원 범위 내에서 성적 우수자 순으로 선발하며 실기를 보지 않는 과의 경우 면접 혹은 성적으로만 학생을 모집한다.


연계/융합 전공?

 연계전공이란 융합적 사고형 인재를 필요로 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존 학과 간 장벽을 넘나드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마련된 전공제도이다. 서로 관련성 있는 2개 이상의 학부(과)가 연계하여 설계한 전공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을 영역별로 이수하여 최소 인정 학점(36학점 이상) 이수하면 주전공과 함께 졸업 시 각각의 학위를 인정하는 제도이다. 1학년 2학기 과정 이상을 수료하였거나 수료 예정인 학생 중 총 평점 평균 우수자 순으로 선발하며 연계/융합 전공  선발 시 해당 전공을 제1연계전공 및 제1융합전공으로 표기한다. 

이러한 융합/연계 전공은 서울캠퍼스의 경우 빅데이터애널리틱스전공, 

핀테크인텔리전스전공, 문화예술교육전공등이 있으며, 천안캠퍼스의 경우 엔터테이먼트 디자인 전공, 글로벌마케팅융합전공, 웰니스융합전공, 환경생태융합디자인공학연계전공등이 존재한다.

 

자기설계융합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이란 학생 스스로가 우리 대학에 개설된  정규교과목 및 본인 스스로 구상한 프로젝트 활동 등을 융합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진행하는 전공이다.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전공과 취득학위 등의 모든 과정의 설계를 지도교수님의 지도하에 진행하게 된다. 특별한 학문적 관심을 가진 학생 개개인이 지도교수와 협의하에 2개 이상의 전공과목으로 자신의 전공영역(전공명, 학위명, 교육과정 등)을 직접 설계, 제출서류를 작성하여 본인 소속 학부(과) 제출하고 심의를 통과한 자기 설계 융합교육과정에 한하여 교무처장, 각 단과대학장, 지도교수로 구성된 자기 설계융합전공심의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승인받은 이수계획표로 전공을 이수한다. 

  매 학기 5월, 11월 소정의 기간 내에 신청서를 학과사무실에 제출해야 하며, 자기 설계융합전공 신청서, 자기설계융합전공 지도교수승인서, 자기설계융합 전공개요 및 학업 이수계획서, 자기설계융합전공 교육과정표, 자기설계융합전공 이수계획표를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하나의 이미지로 요약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다.




▲ 사진 출처 : 학교 학사 홈페이지


부전공?

  부전공이란 주전공 이외의 다른 학부(과)의 전공학점(21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졸업 시 부전공으로서 이수 경력을 인정하는 제도이다. 1학년 2학기(2개 학기) 이상 이수(35학점 이상 취득)하였거나 이수 예정인 재학생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샘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학과(전공)별로 수업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선발하며 다 전공과는 다르게 21학점만 이수하면 된다. 특이사항으로는 다전공 이수 취소자가 취득한 다전공의 학점이 부전공 이수 요건을 충족할 경우 본인의 신청에 따라 부전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정보들은 상명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대학 생활 카테고리의 2023년도 신 편입생 온라인 학사 안내 영상 등을 참고했다. 만약 영상이나 자료들을 확인했는데도 이해가 어렵거나 질문이 필요하다면 과사무실이나 교무행정팀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양한 기회의 장으로

  많은 학생이 본인의 적성을 미처 파악하지 못한 채 전공을 선택하여 대학에 입학한다. 다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등을 통해 전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을 접해볼 수 있으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 선택을 할 수 있다. 이처럼 학우들의 전공 선택의 기회를 크게 넓혀 줌으로써 학우들은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이수하고 그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다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등을 하게 되면 단순히 학위 하나를 더 받거나 졸업장에 부전공이 기재되는 것을 넘어서 시야가 넓어짐은 물론이고, 나를 성장시키는 수많은 기회와 마주치게 된다. 학우들은 이런 제도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회를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



                                                                                                                                                                             곽민진, 장원준, 정달희, 정소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