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15 호 2023학년도 교양 교과목 현황을 알아보자

  • 작성일 2023-03-08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697
강민지

2023학년도 교양 교과목 현황 



매년 다양하게 변화하는 교양 교과목

  상명대학교의 교양은 매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어 학번마다 졸업 요건이 다르므로 공지사항을 잘 숙지해야 한다. 자주 바뀌는 교양에 어려움을 겪는 신입생들을 위하여 교양 기초 사항을 알아보자.


 교양은 크게 기초교양(Basics), 상명핵심역량교양(Backbone), 균형교양(Balance), 일반교양(Breadth)으로 나뉜다. 기초교양은 졸업하기 위해 모든 학번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양 과목들을 의미한다. 상명핵심역량교양은 총 5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중 2개 영역을 골라 각 1개 교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균형교양은 총 5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어 자신이 소속한 학과에 해당하는 영역을 제외한 3개의 영역에서 각 1개 교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일반교양은 기초 교양, 상명핵심역량교양, 균형교양을 포함한 모든 교양 전체를 일컫는 말이며 23학번 기준 3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 2023학번 신입생 적용 교양교육과정 이수원칙 (출처: 상명대학교 통합공지)


기초교양(Basics)


  졸업 요건으로는 기초교양 4개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23학번을 기준으로 사고와표현, EnglishAcademicPurpose, 기초수학, 컴퓨팅사고와데이터의이해 및 알고리즘과게임콘텐츠 교과목이 있다. 해당 교과목들 유의 사항 역시 알아두어야 한다.


 사고와표현 1~2학년 수강 희망 학생은 소속별 분반, 3~4학년 수강 희망 학생은 재수강 혹은 미수강 전용 분반, 외국인 유학생은 유학생 분반을 수강신청해야 하는 필수 기초 교양 과목이다. EnglishAcademicPurpose 교과목과 기초 수학 교과목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 신청을 진행해야 한다. 컴퓨팅사고와데이터의이해 교과목은 1학기에 개설되고, 알고리즘과게임콘텐츠 교과목은 2학기에 개설된다. 두 과목은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기초교양 교과목 종류 (출처: 상명대학교 통합공지)



영역이 달라진 상명핵심역량교양 (Backbone)


  매년 계당 교양교육원에서 발표하는 2023학년도 핵심 교양 과목 리스트가 지난 1월 말에 게시되었다. 2023학년도 핵심 교양은 전문지식 탐구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융복합 역량, 다양성 존중 역량, 윤리 실천 역량으로 총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이 달라진 만큼 세부 교양 과목 역시 크게 변화하였다. 예를 들어 K-Culture를 통해 보는 예술의 산업 가치, 이미지 시대의 테크놀로지와 예술, 영화 속의 건축 여행, 치유와 공간, 과학기술자의 직업윤리, 빅히스토리와 인공지능 등 달라지는 사회에 발맞춰 학우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익힐 수 있는 과목들이 개설되었다.


▲2023학년도 상명핵심역량교양 (출처: 상명대학교 통합공지)



영역별 과목이 추가된 균형 교양 


  핵심 교양 과목이 달라지듯 균형 교양 과목도 달라진 부분을 알아보자. 2023학년도 개편된 균형 교양 과목에 따르면, 서울 캠퍼스는 인문에서는 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문화와 콘텐츠, 공간과 문명, 인간 등의 과목이 추가되어 15과목이 되었으며, 사회 영역도 17과목으로 추가된 과목들이 생겼다. 자연은 9과목, 공학은 6과목, 예술은 7과목으로 변화하는 부분이 생겼다.


  2023학년도 개편된 균형 교양 과목에 따르면, 천안 캠퍼스는 인문에서는 14과목이 되었고, 사회 영역도 8과목으로 추가된 과목들이 생겼다. 자연은 6과목, 공학은 12과목, 예술은 12과목으로 변화하는 부분이 생겼다.



1, 2학년 때 핵심· 균형 교양을 미리 수강해놓아야

  졸업 필수 교양과 핵심, 균형 교양 수강 신청에 있어서 개설 학기를 잘 확인한 뒤 시간표를 만들어야 한다. 졸업 전에 총 학점을 이수했는지 확인해야 하며, 상명대학교를 재학 중인 모든 학우가 핵심 교양과 균형 교양을 이수해야 하므로 매 학기 수강 신청이 어려우니 1, 2학년 때 미리 수강해두길 추천한다. 2023학년도 들어서 1, 2학년은 교양 교과목에 한하여 E 러닝, S 러닝, 학점인정 컨소시엄 과목 수강이 제한된다는 점도 주의하길 바란다. 각 교양 교과목 분야와 자세한 이수내용을 알고 싶다면 상명대학교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통합공지 붙임3 https://www.smu.ac.kr/lounge/notice/notice.do?mode=view&articleNo=733852&srCampus=smu&article.offset=0&articleLimit=10&srSearchVal=%EA%B5%90%EC%96%91를 참고하면 된다.



                                                                                                                                                                                                   강민지, 정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