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715 호 [편집장의 시선] 환경의 중요성

  • 작성일 2023-03-08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565
윤정원

환경의 중요성



  새로운 해가 시작되고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다. 각자 새로운 꿈과 목표를 가지고 새 학기를 맞이한다. 학점, 다이어트, 저축, 취업 등 다양하다. 그렇다면 각자 세운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노력, 돈, 시간, 인맥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들이 필요로 할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환경의 사전적 의미는 생물에게 직간접적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이다. 그렇다면 환경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고 바꿀 수 없는 것일까? 물론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는 가정의 환경 등은 바꾸기 힘들다. 그렇다면 우리가 바꿀 수 있는 환경은 무엇이 있을까.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학우들은 최소 올해 20살을 넘긴 성인들일 것이다. 학창 시절 학교에 다니고 부모님의 재정적 도움을 받는 시기에서는 자신의 환경을 쉽게 변화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학교에 온 지금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고 그 선택에 따라 환경도 변화된다. 


 필자의 경우, 학교 시간표를 짤 때 오전 수업이 없을 경우 학교 가기 전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학교에 갔다 집에 오면 하루가 끝나는 시간이 너무 아까워 학교 가기 전 오전 알바를 시작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었지만 하루가 끝나면 보람찼고 일찍 일어날 수 있는 습관까지 기르게 되었다. 또, 이번에 새로 편집장을 맡게 되면서 다시 한번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있었다. 기자에 뜻이 있어 우리 학교 학보사에 지원했고 수습기자, 정기자, 부장기자를 거쳐 편집장을 맡게 되었고 2주에 한 번 있는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 회의에 참석하게 되었다. 거기에서 만난 다양한 대학의 기자들은 학교 취재를 넘어 대학 언론의 위기, 더 나아가 지면 신문에 대한 고민까지도 생각해두고 있었다. 평소 내가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학보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지금 맡고 있는 편집장의 직책도 모두 내 선택에 의한 환경이고 많은 기자와 소통하고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해주고 있다. 


  흔히 목표하던 바를 이루지 못했다면 노력, 열정, 의지가 부족했다고 말한다. 물론 상대적이지만 본인이 느끼기에 부족했을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 노력, 열정, 의지는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이러한 노력, 열정, 의지를 유지하기 위해선 환경이 중요하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오전 알바를, 학점을 올리고 싶다면 스터디에 가입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PT를 받아보자. 그리고 그 환경을 설정했다면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자. 본인이 잠시 그 의지를 잃었다고 해도 주변 사람이 일깨워준다면 언제든지 다시 일어날 힘을 기르게 해준다. 


 우리의 활동을 막았던 코로나 역시 서서히 사그라져 끝이 보이고 있고 다시금 여러 곳에서 활동들이 활발하게 재개되고 있다. 모두 올해 뜻한 바가 있다면 그에 맞는 환경을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보자. 


                                                                                                                                                                                                                 윤정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