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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제 720 호 SNS 마케팅, 그게 뭐야?

  • 작성일 2023-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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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6868
한현민

SNS 마케팅, 그게 뭐야?


 코로나 이후 SNS 발달이 빨라져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돈을 버는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SNS 이용률은 2019년 47.7%에서 2020년 52.4%, 지난해 55.1%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SNS의 발달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앱 서비스, 일명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 많이 발전되고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SNS 마케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SNS 마케팅 현직자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SNS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쉽게 말해 SNS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전용 콘텐츠를 생성 및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SNS를 통해 타겟 고객과의 인터넷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하나의 마케팅을 의미한다.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SNS 마케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SNS 매체 종류 (촬영 : 한현민 기자) 


SNS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SNS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은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가 상승한다는 점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댓글, 좋아요, 공유, 재게시, 저장 등을 하면서 홍보 효과도 누리고 소셜 미디어는 트래픽을 사이트로 직접 유인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로는 고객과의 관계가 강화된다는 점이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면 고객은 기업을 팔로우함으로 기업과 연결되고, 기업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팔로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애로 사항에 대해 질문하거나 경품을 만들어 제공하면서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신뢰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SNS 마케팅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빠르게 고객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기업들의 사례

10대에서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월간 활성 사용자가 많게는 29억 명이 넘는 SNS 특성 때문에 수많은 기업에서 많은 마케팅을 SNS 플랫폼을 통해서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유통업계에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롯데쇼핑 산하 인터넷 전자상거래 기업인 “롯데온”은 올해 초부터 인스타그램에서 ‘롯디템(롯데온 에디터 추천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새 학기 선물, 인테리어 선물 등 다양한 주제로 롯데온의 상품들을 추천하는 콘텐츠다. 게시글의 전면에 상품 사진을 노출하고, 해당 상품의 추천 이유를 스토리로 풀어 소개함으로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SSG닷컴은 지난달 3월 ‘믿는 구석’이라는 콘셉트로 인스타그램을 전면 개편했다.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의 상품을 사진과 설명을 통해 하나씩 소개하는 방식으로, ‘SSG닷컴은 믿고 살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음으로써 고객들에게 홍보하겠다는 것이다.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SSG 인스타그램 (촬영 : 장원준 기자)


개인 마케팅 수단으로도 사용되는 SNS

  최근 SNS 마케팅은 기업을 넘어 개인의 마케팅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글이나 말로 자기 PR을 해야 했던 과거와는 달리, 수많은 매체가 활성화 되어 있는 요즘 SNS는 자기 PR을 할 수 있는 유리한 장소이기 때문이다. 아래 SNS 운영 경험이 있는 기자의 블로그를 통해 개인 SNS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블로그 이해하기’이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EC%B2%9C%EC%95%88+%EB%A7%9B%EC%A7%91

▲네이버 '천안 맛집' 검색 (촬영 : 한현민 수습기자)


  네이버를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생각을 해보자. 예를 들어 ‘천안 맛집’이'라고 검색하면, 제일 위에 떠 있는 링크로 들어간다. 그러면 이제 역으로, '어떻게 나의 글이 최상단에 갈까?' 생각해 보자. 그러려면 블로그의 글이 최근에 올라온 것이여야 하며 관련된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이처럼 해당 키워드를 담은 글을 쓰게 되면 최상단에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https://blackkiwi.net/service/keyword-analysis?keyword=%EC%B2%9C%EC%95%88%20%EB%A7%9B%EC%A7%91&platform=naver 

▲키워드 추천 사이트 블랙위키 (촬영 : 한현민 수습기자)

  두 번째 ‘시작하기’이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거창한 준비를 하고 시작하는 것보다는 일단 시작하면 잘한 점과 보완점 등도 동시에 보이며 점차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주제는 일기나 맛집, 카페 후기이다. 혹은 본인이 관심 있는 가수나 옷 관련된 취향을 담은 글도 좋다. 


▲블로거 순위를 알 수 있는 사이트 (촬영 : 한현민 수습기자) https://www.blogchart.co.kr/chart/week

  마지막 ‘소재 찾기’이다. 계속해서  글을 올리다 보면 본인이 쉽고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것,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것이 뭔지 알게 된다. 본인이 올리고 싶은 주제를 잡았으면, 해당 주제 인기 블로그를 찾는다. 그리고 참고하면서 어떤 것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글인지 배운다.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눈썹 가게 사장님 인스타그램 (촬영 : 한현민 수습기자)


SNS마케팅을 사용하는 가게 사장님과의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SNS 마케팅에 대해 더 알아보자


Q, 인스타에서 (마케팅을 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할 때)센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SNS 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A :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블로그든, 유튜브든 아무거나 일단 올려보는 것이 중요해요. 처음에는 일기나 맛집, 카페 후기 같은 편하게 할 수 있는 것들로 시작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사람들 반응없다고 실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Q. SNS 마케팅을 잘하려면 어떠한 점이 필요할까요?

A :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나의 고유의 콘텐츠다.'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잘하는 사람 있으면 잘한 점을 벤치마킹 함으로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Q : SNS 마케팅에 도전하다 보면 어려울 때도 존재했을 텐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 독서를 자주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열심히 했는데 왜 안 되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마케팅 관련 책이나 여러 책들을 읽고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에는 많은 기업이나 개인이 이용하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SNS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직은 우리에게 낯설 수 있지만 시대가 변화하면서 SNS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우리 학교 학우들도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현민 수습기자, 장원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