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당교양교육원 소개

찾아오시는 길

계당교양교육원장 인사말

연혁

모든 것이 연결된 사회,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것이라 예견됩니다. 이처럼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미래 사회는 대학 교육에 자율성, 창의, 다양성, 인성의 역량 제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사회의 필요에 부응하는 폭넓고 심도 있는 소양, 다양성을 포함하는 공동체 의식, 도덕적 인성, 감성 능력, 소통 능력, 과학기술에 인문지식의 융합을 가능하게 하는 탈경계적인 지성 등의 역량 양성의 발판은 기초교양교육에서 얻어진다는 공감대 형성으로 인하여 그 어느 때보다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절실해졌습니다.

우리 대학은 진리, 정의, 사랑의 건학이념 아래 신뢰받는 지성인, 창의적인 전문인, 정의로운 민주시민 육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학이념 및 교육목적을 학부교육을 통해 구현하기 위하여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라는 인재상을 정립하고, 5대 SM-IN 핵심역량(전문지식 탐구, 다양성 존중, 융복합, 윤리실천, 창의적 문제 해결)을 도출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교양교육에서는 상명의 인재상 및 교육목적과 연계하여 ‘인성, 지성, 지혜를 균형적으로 갖춘 글로벌 사회융화형 창의혁신 인재양성’을 교양교육의 목표로 정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SM 4B 시스템(기초교양(Basics), 핵심역량교양(Backbone), 균형교양(Balance), 일반교양(Breadth))을 체계화하였습니다.

나아가 진정한 의미에서 우리 대학의 교양교육이 전공교육과 더불어 대학 교육의 양대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내실화된 미래형 교양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기초역량 교양교육 강화, SM-IN 핵심역량 교양교육 구축, 창의・융복합형 교양교육 활성화, 체험기반 교양교육 강화 등의 4대 추진 전략을 설정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좀 더 특성화되고 전문화된 교양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back to basics’라는 구호 아래 기초교양필수 교과목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기초필수 교과목에 접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계당교양교육원은 더욱 알차고 다채로우며 깊이 있는 교양교육 운영을 통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헤쳐 나갈 수 있는 ‘기초가 튼튼하고 기본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상명대학교 교양교육에 아낌없는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양교육의 발전을 위한 조언을 언제든지 경청하겠습니다.

계당교육원장 오은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