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MYUNG UNIVERSITY

Scroll Down

 
 
 

사전공개

예결산공고

대학정보공시

등록금심의위원회

대학평의원회

취업규칙

제1장 총칙
  • 제1조(목적)

    이 규칙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상명대학교(이하 "대학"이라 한다)에서 근로하는 직원의 취업 및 근로조건을 규정함으로써 대학의 지속적 발전과 직원의 후생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적용범위)
    1. 이 규정은 정년이 보장된 정규직원에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2. 비정규직('기간제 근로자'를 말함) 직원은 근무형태, 근무시간 및 기간 등이 정규 직원과 다른 자로서 개별 근로계약을 우선 적용하되, 기타 적용 가능한 사항은 본 규정에 따른다.
    3. 직원의 복무 및 근로조건 등에 관하여 법령, 계약, 그 밖에 별도의 규정으로 정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칙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 제3조(직원의 정의)

    이 규칙에서 "직원"이라 함은 제2장에 의하여 임용되어 대학과 근로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한다.

  • 제4조(준용)
    1. 이 규칙과 대학의 제반 규정이 없는 사항에 대한 다툼은 우리나라의 노동관계 법령과 기타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2. 이 규칙과 제만 규정은 노동관계법률 개정 시 그 개정 내용 및 취지에 따르기로 한다.
  • 제5조(규칙의 준수의무)

    대학과 직원은 이 규칙에서 정한 근로조건 및 의무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임용
  • 제6조(일반원칙)

    대학은 소정의 자격을 구비하고 있는 자 중에서 [직원인사규정]에 따라 임용한다.

  • 제7조(결격사유)

    학교법인 상명학원 정관에 규정된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직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 제8조(근로계약)
    1. 직원으로 임용된 자는 근로계약에 서명, 날인하여 대학과 근로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단, 정년이 보장된 경우에는 이를 생략할 수 있다.
    2. 대학은 근로계약 체결 시 임금, 소정 근로시간, 휴일, 휴가, 담당업무 등을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제3장 복무

제1절 총칙

  • 제9조(복무의무)

    직원은 본 대학[복무규정]에 의한 성실의무, 제 규정 준수의 의무, 복종의무, 비밀 준수의 업무, 청렴의 의무, 변상의 의무 등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제2절 근로시간

  • 제10조(근로시간 등)
    1. 직원의 근무시간은 09:00부터 17:30까지로 하되 토요일은 휴무로 한다.
    2. 휴게시간은 12:00부터 13:00까지로 한다.
    3.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야간수업과 관련된 업무를 부여 받은 부서나 특정 직원에 대하여는 총장이 근무시간이나 휴게시간을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4. 파견근무, 출장, 당직 및 근무상황기록표 작성 등에 관한 세부 사항은 본 대학 [복무규정]에 의한다.
  • 제11조(육아시간)

    대학은 여직원이 청구하는 경우 1일 2회 각각 30분 이상 유급 수유시간을 부여할 수 있다.

  • 제12조(연장근로)
    1. 대학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제10조의 근로시간을 1주간에 12시간 한도로 연장할 수 있다.
    2. 연장, 야간 및 휴일근로의 시행에 관한 사항은 관계법령에 따른다.

제3절 휴가

  • 제13조(휴가의 종류)

    직원의 휴가는 연차, 병가, 공가, 특별휴가, 산전후 휴가 및 여성 보건휴가 등으로 구분한다.

  • 제14조(연차휴가)

    연간 8할 이상 출근한 직원에 대하여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하며, 3년 이상 계속 근로한 직원에게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근로 매 2년마다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초과할 수 없으며, 법정 기한과 절차에 따라 이의 사용을 촉진할 수 있다.

  • 제15조(병가)

    병가는 직원이 질병 또는 상해로 인하여 집무가 불가능할 때 연 60일의 범위 내에서 허가할 수 있다.

  • 제16조(공가)

    공가는 징병검사, 소집, 검열, 공민권 행사 등을 사유로 허가할 수 있다.

  • 제17조(특별휴가)

    결혼, 회갑, 사망, 탈상, 배우자 출산 등 경조사가 있을 경우와 학교발전에 현저한 실적이 있을 때에는 근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특별휴가를 허가할 수 있다.

  • 제18조(산전후 휴가)

    임신 중의 여직원에게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90일의 출산 휴가를 준다. 이 경우 반드시 산후에 45일 이상 부여하여야 한다.

  • 제19조(여성 보건휴가)

    여직원에게 매월1일의 여성보건 휴가를 허가할 수 있다.

  • 제20조(기타)

    휴가의 신청 및 기타 휴가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본 대학 [복무규정]에 따른다.

제4절 휴직

  • 제21조(휴직)

    직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될 경우 휴직을 명할 수 있다. 다만, 제1호 내지 제2호 및 제4호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에도 불구하고 휴직을 명하여야 하며, 제5호의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경우 휴직을 명하여야 한다.

    1. 신체ㆍ정신상의 장애로 장기요양을 요할 때
    2. 천재지변 또는 전시사변이나 기타 사유로 생사 또는 소재가 불명하게 되었을 때
    3. 공무로 인한 질병으로 2개월까지의 병가기간이 경과하여도 업무를 감당할 수 없을 때
    4. 기타 법령에 의한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직무를 이탈하게 된 때
    5. 8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필요하거나 여직원이 임신 또는 출산하게 된 때
    6. 사고 또는 질병 등으로 장기간의 요양을 요하는 부모, 배우자, 자녀 또는 배우자의 부모를 간호하기 위하여 필요하게 된 때 등
  • 제22조(휴직기간, 처우 및 신분 등)

    기타 직원의 휴직기간, 휴직 직원의 처우 및 신분 등은 본 대학[직원인사규정]에 의한다.

  • 제23조(복직)

    대학은 휴직기간 만료 전이라도 휴직사유가 소멸된 경우 원직에 즉시 복직시켜야 한다.

제4장 전환배치 및 능력발전
  • 제24조(배치 및 전직)

    대학은 직원의 능력, 적성, 경력, 전공 등을 고려하여 부서의 배치, 전직 등 인사발령을 시행한다.

  • 제25조(근무성적평정 및 승진)
    1. 대학은 직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위하여 근무실적, 업무수행 능력, 업무수행 태도 및 기타 능력을 평정하고 그 결과를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한다.
    2. 직원의 승진 및 근무성적평정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승진시행 세칙]및 [근무성적 평정시행 세칙]으로 정한다.
  • 제26조(교육훈련)

    대학은 직원의 전문성 향상과 능력 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교육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5장 남녀평등
  • 제27조(남녀 차별의 금지)
    1. 대학은 성별을 이유로 임금, 교육, 배치, 승진, 정년, 사직, 해고 등에서 불이익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대학은 모집과 임용에 있어서 여성에게 남성과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 제28조(성희롱 예방)
    1. 대학은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고 직원이 안전한 근로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년 1회 이상 실시한다.
    2. 직장 내 성희롱을 하여 물의를 일으킨 직원에게는 지체 없이 징계, 기타 이에 준하는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6장 임금
  • 제29조(임금의 구성 등)
    1. 정규직원에 대한 임금은 기본급 및 각종 수당으로 구분한다.
    2. 비정규직원의 임금은 업무특성, 난이도, 자격조건, 근무연한 등을 고려하여 매년 연봉으로 책정하되, 상여금 및 각종 수당을 포함한 금액으로 한다.
    3. 대학은 임금 책정 시 법정 최저임금을 보장하여야 한다.
  • 제30조(기본급의 결정)

    직원의 기본급은 본 대학[보수규정]에 따라 직급별로 결정한다.

  • 제31조(제 수당의 지급)

    대학은 본 대학[보수규정]에서 정한 지급기준에 해당될 경우 가족수당, 급량비 등 각종 수당을 지급한다.

  • 제32조(시간외 근로, 휴일근로 및 야간근로 수당)

    대학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규 근로시간을 초과한 근로, 야간(하오 10시~상오 6시) 근로 또는 휴일 근로에 대하여 별도의 수당을 지급한다.

  • 제33조(임금의 지급 방법 등)

    대학은 직원의 임금을 직접 현금으로 입금함을 원칙으로 하고, 월력에 따라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계산하여 당월 25일에 지급한다.

  • 제34조(신분변동과 보수)

    임금 계산 기간 중에 신규임용, 복직 또는 퇴직 등과 같이 신분상의 변동이 있는 경우 임금 계산은 실제 근무일수에 따라 계산하여 일할로 지급한다.

  • 제35조(퇴직금 및 중간정산)
    1. 정규직원의 퇴직금은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법에 따른다.
    2. 비정규직원의 퇴직금은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의한다. 이 경우 주택구입이나 장기 요양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퇴직하기 전이라도 정산하여 지급할 수 있다.
  • 제36조(승급)
    1. 대학은 직원이 휴직, 징계 등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호봉을 매 년 1호봉씩 승급시킨다.
    2. 승급 시기는 1월1일, 7월1일자로 한다.
제7장 정년 및 퇴직
  • 제37조(정년 또는 퇴직일)
    1. 직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할 경우 당연 퇴직한다.
      • 사망
      • 정년
      • 계약기간 만료
      • 해고가 결정된 경우
      • 의원면직
      • 휴직기간 만료 후 복직할 수 없는 경우
    2. 제1항 각 호에 의한 퇴직일은 그 사실이 발생한 날로 한다.
  • 제39조(해고의 예고)
    1. 대학은 직원을 해고하고자 할 때 30일 전에 예고하거나, 예고하지 아니한 경우 30일분의 통상임금을 지급하여야 한다.
    2. 본 조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직원에게 적용하지 아니한다.
      • 일용근로자로서 3개월 미만 근속자
      • 2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된 자
      • 계절적 업무에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된 자
      • 수습기간 중의 직원
      • 월급제 직원으로서 6개월이 되지 아니한 자
  • 제40조(해고의 제한)

    대학은 직원이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의 요양을 위한 기간과 그 후 30일간, 여직원의 산전후 휴가기간과 그 후 30일간에는 해고할 수 없다. 다만, 대학이 근로기준법에 규정된 일시보상을 지급하였을 경우 또는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업이 지속될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8장 포상과 징계
  • 제41조(포상)
    1. 대학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직원에게 포상할 수 있다.
      • 본 대학교의 명예를 대외적으로 높인 자
      • 근무성적이 우수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 대학행정의 연구 및 제안 등 창의적인 노력으로 학교발전에 뚜렷한 공로와 업적이 있는 자
      • 기타 표창이 필요한 자
  • 제42조(근속표창)
    1. 대학은 장기근속 직원에게 다음 각 호의 포상을 행한다.
      • 10년 근속상
      • 20년 근속상
      • 30년 근속상
      • 40년 근속상
  • 제43조(징계)
    1. 대학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직원에 대하여 징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징계할 수 있다.
      • 법령, 정관 및 제 규정을 위반하거나 학교의 명예와 위신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
      • 고의 또는 과실로 학교의 재산상 손실을 끼쳤을 때
      • 복무질서를 문란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
      • 직무상 의무를 위반하거나 직무를 태만히 하였을 때
      • 직무에 반하여 학생을 선동하거나 집단행위를 하였을 때
  • 제44조(징계의 종류)
    1. 징계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파면: 근로계약 해지, 퇴직급여 및 퇴직수당액은 사립학교연금법에 따라 감액 지급 (퇴직급여: 1/4 내지 1/2, 퇴직수당: 퇴직급여의 1/2)
      • 해임: 근로계약 해지, 퇴직급여 및 퇴직수당액은 사립학교연금법에 따라 감액 지급 (퇴직급여: 1/8 내지 1/4, 퇴직수당: 퇴직급여의 1/4)
      • 정직: 3개월 이내, 직무정지, 통상임금 2/3 감액, 호봉승급 제한(18개월, 7년간)
      • 감봉: 3개월 이내, 통상임금 1/3 감액, 호봉승급 제한(12개월, 5년간)
      • 견책: 호봉승급 제한(6개월, 3년간)
  • 제45조(징계위원회)

    징계위원회는 5인으로 구성하되, 위원은 일반직원과 교원 또는 학교법인 이사 중에서 임명한다.

  • 제46조(징계절차)

    직원의 징계에 관한 절차는 별도의 [일반직원 징계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 제47조(징계재심)

    징계처분을 받은 직원이 징계결정에 대하여 부당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 제48조(재심절차)

    직원의 징계 재심 절차에 대하여는 별도의 [일반직원 재심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제9장 안전과 보건

  • 제49조(작업용품의 제공)

    대학은 기능직원 등에게 작업에 필요한 용품 일체를 제공한다.

  • 제50조(안전)

    대학은 산업안전보건법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안전을 위해 각종 교육 등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모든 직원은 이에 성실하게 참여하여야 한다.

  • 제51조(건강진단)

    대학은 직원의 건강보호 및 유지를 위하여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매년 1회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하여야 한다. 단, 사무직은 매2년에 1회 실시한다.

제10장 재해보상

  • 제52조(재해보상)

    대학은 직원이 업무상 이유로 부상 또는 질병에 걸렸거나 사망한 경우 관계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11장 보칙
  • 제53조(취업규칙의 변경)

    이 규칙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직원 과반수의 의견을 청취하여야 한다.

  • 제54조(취업규칙의 비치)

    대학은 본 규칙을 교내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직원들이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 부칙

    이 규칙은 2012년 10월 3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