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사진

대학로

공지사항

젋음의 거리 대학로에서 한국어 교육을!!

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이 위치한 대학로는 길이 1.55km, 너비 25~40m이다. 1985년 5월 이 일대의 특성을 살려 문화예술의 거리로 개방하면서 도로 이름을 만들었다. 처음에는 매주 토요일 오후 6~10시, 일요일 및 공휴일 낮 12시~오후 10시에 혜화동쪽 낙산가든과 서울대학교사범대학 부속여자중학교 사이의 700m 구간을 ‘차 없는 거리’로 정하기도 했다.

원래는 기점인 장충동 187번지 장충공원에서 쌍림동, 이화동에 이르는 길이 3.1km의 도로였으나, 1984년 11월 7일 가로명을 정할 때 도심구간의 세분화 원칙에 따라 종로5가 사거리에서 장충공원까지가 훈련원로로 떨어져 나갔다. 처음에는 너비 25m였는데, 지하철 4호선 공사를 사면서 이화동 사거리에서 혜화동 로터리까지 40m로 확장되었다.

이곳은 옛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법과대학 시절부터 대학생과 젊은이들이 많이 모였던 곳으로, 1975년 서울대학교 캠퍼스가 관악산 아래로 이전함에 따라 그 자리에 마로니에 공원이 조성되고 연극, 영화, 콘서트,뮤지컬 등의 문화예술 단체들이 들어서게 되었다. 문예진흥원 앞 도로광장에는 야외공연장과 풍류마당이 있어 각종 야외음악회, 시낭송회, 연극공연 등을 즐기려는 젊은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주요 통과지역은 종로구명륜동, 연지동, 홍제동,이화동,동숭동, 연건동이다. 창경궁로,동소문로, 종로와 이어지며, 지하철 4호선 혜화역과 1호선, 종로5가역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회관,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동숭미술관, 미술회관,샘터파랑새극장, 대학로극장, 마로니에소극장, 문예회관대극장 등의 문화예술 단체를 비롯하여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교육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초등학교 및 부속여자중학교, 한국방송대학교, 효제초등학교 등의 교육기관, 효제세무서, 한국국제협력단, 국제교육진흥원, 중부교육청, 혜화전화국 등의 공공기관이 있다.

그밖에 흥사단,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이화예식장,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관, 기독교회관, 가톨릭청소년회관이 있으며, 유적으로는 조선시대 건물인 이화장(서울특별시기념물)과 삼선동, 동숭동 경계에 서울성곽이 있다.

서울시로부터 “젊음의 거리”로 지정받기도 한 대학로는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면서 거리공연을 볼 수 있는 서울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