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발명안내

직무발명이란?

 본교 직무발명관리에 관한 규정 제 1조에 의거하여, 상명대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수,직원 및 기타 업무에 종사하는 자의 학술연구 활동을 진작하고 직무발명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이를 보호, 장려함과 아울러 그 발명자의 권익을 보장하며 본 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산업재산권의 합리적인 관리와 운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 상명대학교 교직원이 학교내의 연구시설을 이용하여 해당 전공과 관련된 발명이거나, 정부부처 또는 출연기관 등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특정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결과물로 발표하게 된 발명을 말합니다.


 

지식재산권 종류


직무발명 신고의무

  • 관련 근거에 의거하여 직무발명은 반드시 대학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1. 검사 및 대여 의뢰/신청
  2. 시험분석
  3. 시험성적서 발급(우편 또는 인편)

※ 직무발명 시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연구과제에 대한 결과물은 주관기관(대학)이 소유하도록 되어 있으며 출원/등록 시 연구개발과제정보는 필히 기재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지식재산권 유지관리

지식재산권 출원 및 유지 기준(2019.1.1)

 

가. 연구자별 출원 10건 이내(국외 특허 2건 포함)으로 제한

 

나. 국외 출원의 경우, 특허 심의위원회를 통해 승인된 발명에 한해 출원이 가능함.

 

다. 연차등록료(유지비용)은 7년차 부터 납부하지 않음.

 

※기술이전 수익이 발생한 지식재산권은 종료시점부터 3년간 포기를 유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