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프로그램

특별활동

프로그램소개

특별활동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

주제탐구표현활동프로그램 =  프로젝트접근법 +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확대
  •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반하여아동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 아동이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과정을 통해 의문점들을 풀어나가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되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중시하는 영유아의 표상활동을 접목하여 탐구과정에서의 영유아의 참여와 자기표현을 장려합니다.
  • 우리나아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돕기 위해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요소를 가미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 영유아들이 스스로 관심있는 주제를 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호기심을 적극적으로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영유아의 활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 지식 획득 및 실생활에서의 응용 효과가 높습니다.

프로그램 진행과정

자연, 인간확대
  • 준비단계 : 주제 선정 이전의 다양한 흥미요소 탐색 활동
  • 도입단계 : 주제 선정 및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나누기, 주제망짜기, 질문목록 만들기 등 도입활동
  • 전개단계 : 탐구조사활동, 견학활동, 전문가 초빙, 표현활동 등 본격적 탐구활동
  • 마무리단계 : 전시회, 동극, 요리활동, 극놀이 등 다양한 형식의 활동결과물 공유 행사

영아반에서의 주제탐구표현활동

영아는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나가기에는 발달수준이 아직 낮기 때문에 영아의 반응에 대한 교사의 보다 적극적인 반응과 개별적 상호작용, 일상생활과 연관된 활동을 통해 주제탐구 표현활동의 의의를 살리며, 주제에 대한 특정 지식의 획득보다 모든 측면에서의 고른 발달을 도모하는 통합적 교육활동으로 진행됩니다.

유아반에서의 주제탐구표현활동

교사와 유아간의 지속적인 조정과 협의의 과정을 통해 활동이 운영되며, 유아의 관심과 요구에 따른 발현적 교육과정과 공동학습을 지향합니다. 또한 유아들의 탐구과정을 다양한 방식의 표상활동을 통해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혼합연령 구성을 기반으로 한 주제탐구표현활동을 실행함으로써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활발한 주제탐구로 이끌어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