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대응 관련 3단계 수업운영 방안(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 작성자 신영웅
- 작성일 2020-04-06
- 조회수 8641
코로나19 위기대응 관련 3단계 수업운영 방안 (2020.04.02. 서울캠퍼스 교무처 학사운영팀)
1. 수립배경
가.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교육부 권고 및 위기 경보 상황를 고려하고 교‧강사 및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고자, ‘개강연기, 개강 후 2주간 원격수업 전환, 원격수업 2주간 추가 연장, 10인 미만 소규모 강좌에 대한 제한적 대면수업 허용’ 등 단계별 수업운영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 중이며, 4월 13일(월)부터 대면수업을 전면 시행할 예정이었음.
나. 이러한 단계적 학사운영 정상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여전히 심각단계로 지속되고, 최근 해외 입국 감염자와 소규모 집단감염이 신규로 발생하는 등 원격수업 운영 지속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임.
다. 이와 더불어, 전체 개설강좌의 약 45%를 차지하는 각종 실험‧실습‧실기 교과목(교육과정상100% 실습 및 실습+이론 병행 교과목)의 특수성(실습실‧기자재 이용 필요, 실험‧실습 결과물도출 필요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운영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임.
2. 수업형태별 주요 학사일정 ※ 아래 일정 및 내용은 코로나19 확산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함.
주. 기존 e/b/s-러닝의 경우 e-Campus를 활용하여 동영상 강의, 진도체크 및 상호작용을 진행함.
3. 수업형태별 조치사항 ※ 교육과정 기준임
가. 100% 이론수업
- 원격수업 계속 진행(상호작용 포함)
- 기존 e-Campus 외에 구글 클래스룸 등 커뮤니케이션 및 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 ★ 구글클래스룸 및 행아웃Meet 등에 관한 사항은 기 안내한 “2단계 수업운영 방안 안내(3.18)” 참조
- 원격수업 운영지침은 구글 클래스룸 활용 시에도 동일 적용되며, 수업운영 방식과 상관없이상호작용은 별도 진행하여야 함.
- 교육과정상 e/b/s-러닝인 기존 원격수업 교과목은 종전과 동일하게 e-Campus를 활용하여원격수업(진도체크 포함)을 운영함.
나. 100% 실습수업 및 이론+실습 병행수업(캡스톤디자인, PBL 포함)
- 이론시간: 원격수업 계속 진행(상호작용 포함)
- 실습시간: 교‧강사, 학생의 전원 동의 및 안전조치를 전제로 대면수업 가능
- 대면수업 관련 추진일정 및 주요내용(협조요청사항)
주1. 대면수업 승인조건: 교과목 특성‧수업방식‧수업계획 등을 고려하여 거리이격‧마스크착용 등 안전조치를 확보하고, 대면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참여자 전원의 동의가 필요함. ※ 수강생 일부가 설문조사에 미참여한 경우는 대면수업 전환이 가능함.
주2. 설문조사 결과 코로나19 감염증상(발열/기침/인후염/피로‧통증/콧물‧코막힘/원인불명의설사 등)이 하나라도있거나, 수업개시 후 증상이 있는 교‧강사 및 학생은 대면수업 운영 및 참여 불가
※ 교‧강사가 해당하는 경우 원격수업 전환 또는 휴‧보강 진행, 학생이 해당하는 경우 교‧강사 재량에 따라 과제 등으로 대체 가능
주3. 설문조사결과 조회방법(교‧강사/학과 동일): 통합정보시스템-수업(학과는 수강관리)-교‧강사담당과목별수강 신청현황-하단 수강신청자 명단
주4. 수강생간 거리확보 등 안전조치를 위해 필요한 경우 변경(추가)강의실이 필요한 경우 통합정보시스템(학사- 수업-강의실관리-수업외일반강의실사용신청)으로 별도 진행하여야 함.
★ 대면수업 안전조치
- 2m이상 거리 이격, 강의실/실습실 앞줄 비우기, 마스크착용, 손소독, 강의실/실습실 계속환기, 주3회 방역 등 - 기타 세부사항은 “코로나19 대면수업 방역관리 지침(3.24), 교‧강사 행동요령 및 학생 행동요령”에 따름 |
- 실습시간은 과제/결과물 등으로 대체 가능하되, 교육부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도록, 과제
물 부여에 따른 환류(각종 상호작용)를 반드시 제공"하여야 함.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을 개별 휴‧보강 처리하는 경우, 별도의 ‘실험‧실습‧실기 교과목 집중 이수주간(6.22~6.27)’을 적극 활용 ★ 해당 주간은 실험·실습·실기교과목에 한하여 활용 가능함.
다. 10인 미만 소규모 강좌(이론 포함)
- 교‧강사/수강생 전원 동의 및 안전조치를 전제로 대면수업 가능 ★ 상담위주 특수교과목(전공과취업/전공과창업/교직윤리와인성/교직과진로/교양과인성), 음악학부 전공실기 교과목 포함
- 외부기관평가 교과목은 기존 지침대로, 해당 기관의 확인서 및 실습일지 등을 바탕으로 출석 인정 및 성적 처리함. ★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사회봉사, ICT학점이수인턴제 등
라. 기타사항
- 중간고사는 당초 기간(5.04~5.09)에 시행함을 원칙으로 하되, 수업진행 또는 과제/결과물로대체 가능함. 단, 고사를 시행하는 경우 학습 진도 등을 고려하여 해당 기간 이후에 시행
가능함.
★ 원격수업은 e-Campus 상호작용(퀴즈, 과제, 발표 등)을 활용하여 시행,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대면수업에서 고사 시행 가능
- 모든 휴‧보강은 반드시 스마트출결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강사 담당시간, 수강생 수업시간 및 강의실 배정현황을 자동으로 조회한 후 진행하여야 함.
- 체류 중인 국가의 인터넷 정책 등으로 인해 원격수업이 불가능하거나, 대면 수업 시작일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출‧입국이 거부되어 부득이하게 상기 수업 방안으로 수강이 불가능한경우 담당 교·강사는 과제/보고서 등으로 출석 인정을 대체할 수 있음.
★ 국제학생지원팀에서는 해당 내용을 외국인유학생에게 재안내 요망
4. 기타사항
가. e-Campus 사용방법, 상호작용, 원격수업 저작권 이용가이드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기 안내한 지침에 따름.
나. 3단계 수업운영 방안 시행에 따른 각종 학사일정 조정(순연),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방법·일정 변경, 국고지원사업 프로그램 운영방법·일정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해당 부서별지침 및 안내에 따름.
다. 금번 수업 운영을 위한 조치는 우선 실시한 후 추후 학칙 등 규정 개정을 통해 소급 적용함
1. 设立背景
1)本校在新冠状性肺炎疫情发生以后,考虑到教育部的劝告以及危机情报情况,在最优先考虑学校的教授讲师以及学生安全的同时,设立了‘延期开学,开学后设立两周远程课程,远程课程追加两周延长,允许10人以下的小规模课程优先的面对面授课’等阶段性课程运营方案,并且正在实施中。4月13日(周一)开始,预计面对面授课全面开始施行。
2)虽然我校为阶段性学事运营正常化付出诸多努力,但是新冠病毒疫情危机警报仍处于深刻阶段,最近海外归国感染者,以及新出现的小规模集体感染者,有需要持续延长远程课程的趋势。
3)与此同时,因考虑到全体开设的课程中,各种实验,实习,实技科目(教育课程中100%实习及实习+理论并行授课科目)约占45%,有必要制定有针对性的授课运营方案。
2. 课程类型别主要学事日程 ※ 一下内容可能根据新冠疫情扩散情况有所变动
注: 已有e/b/s-learning的情况时,利用e-Campus进行视频授课,进度确认及与教授相互沟通
3. 课程形态别 措施事项 ※ 现存教育课程
1)100%理论课程
- 继续进行远程课程(包括相互沟通)
- 除现有的e-Campus外,课程活用谷歌教室等交流及视频会议项目★谷歌教室及Meet等相关事项请参考指南"第2阶段授课运营方案指南(3.18)"。
- 远程授课运营方针在使用谷歌教室时也适用,与授课运营方式无关,相互沟通需另行进行。
- 在教育课程中,e/b/s-learning现有的远程课程与以前相同,使用e-Campus来进行远程课程(包括进度查询)。
2) 100%实习课程及理论+实习并行课程(包括CAPSON设计,PBL)
- 理论时间:继续开展远程教学(包括与教授相互沟通)
- 实习时间:教授讲师,在学生全员同意及安全措施的前提下,可面对面授课
- 面对面授课相关推进日程及主要内容(协调邀请事项)
1) 面对面授课的批准条件: 考虑到课程特性,授课方式和授课计划的同时,确保距离,使用口罩,等安全措施,并需要所有参与面对面授课的问卷调查者同意。 ※ 部分学生未参与问卷调查的情况可转换为面对面授课。
2) 问卷调查结果显示, 有新冠肺炎感染症状(发热/咳嗽/咽喉炎/疲劳‧痛症/流涕鼻塞/原因不明症状等)之一, 或授课开始后有症状的教授‧讲师及学生不得运营或参与面授课程 ※ 教授‧讲师符合上述情况时,可转为远程授课或进行休‧补讲,学生本人可根据教授‧讲师的判断用作业代替。
3) 问卷调查结果查询方法(教授讲师/学科相同):综合信息系统 – 课程(学科为教学管理) – 教授讲师负责科目分类选课现况 – 下端 听课申请者名单
为确保学员间的距离等安全措施,必要时需要变更(追加)讲义室时,需另行在综合信息系统申请(学士-授课-讲义室管理-课程外一般讲义室使用申请)。
★面授课程安全措施
- 距离2米以上, 教室/实习室空出前排,戴口罩,手消毒,教室/实习室持续换气,每周3次防疫等 - 其他细节遵循《新冠肺炎面授课程防疫管理指南(3.24),教授讲师行动要点及学生行动纲要;》 |
- 实习时间可用作业/成果等代替,但根据教育部学士运营指导方针,"在不损害教育课程运营基本宗旨的范围内,必须在保证教学质量的前提下,根据作业(各种交流成果)情况进行转换。实验‧实习‧实技科目个别休‧ 补讲时,可积极活用单独的"实验‧实习‧实际科目集中课程周(6.22~6.27)" ★ 该周仅限实验,实习,实技教学科目使用。
不足10人的小型课程(包括理论)教授讲师/学生全员同意,以安全措施为前提,可面对面授课。
★咨询为主的特殊科目(专业和就业/专业和创业/教职伦理和人生/教职和出路/教养和人生),包括音乐系专业技能课外部机关评价科目按照现有方针,以相关机关的确认书及实习日志等为基础进行出勤认证及成绩处理。★学校现场实习,教育志愿服务活动,社会服务,ICT学分接收实习制度等其他事项以期中考试开始时间(5.04~5.09)为执行原则,可以以授课或以课题/结果代替考试。 但是,实行考查时,可考虑学习进度等因素,在相应时间以后进行。★ 远程授课可利用e-Campus相互作用(问答,课题,发表等)进行,实验‧实习‧实技科目可在面对面授课中进行考查。
所有休‧ 补讲课程必须通过查询智能出缺系统,实时查询教授讲师负责时间,学生上课时间及教室分配情况后进行。
因滞留国家的网络政策等原因无法远程授课,或在面授课程开始时因疫情而拒绝出入境,不得已无法以上述授课方案时,担当教授.讲师可通过作业/报告书等代替出勤认证。 ★ 希望国际学生支援组能将相关内容重新介绍给外国留学生
4. 其他事项
1) 关于e-Campus使用方法,相互作用,远程教学著作权使用指南等细节,请遵循已通知的方针。
2) 3阶段课程运营方案实施中出现的各种学士日程调整(顺延),课程及非教学科目项目运营方法·日程变更,国库支援项目运营方法·日程变更等相关事项,请遵循相关部门的方针及政策。
3) 此次课程运营措施,先实施后通过校规等规定修改追溯适用。
Kế hoạch quản lý và hoạt động của lớp học giai đoạn 3 liên quan tới việc ứng phó dịch Corona19
Lý do kế hoạch :
A. Sự đảm bảo an toàn cho giáo viên, người hướng dẫn và sinh viên luôn là ưu tiên hàng đầu. Chính vì vậy sau khi xem xét đề xuất của Bộ Giáo Dục và cảnh báo khủng hoảng khi xảy ra bùng phát dịch Corona 19, kế hoạch hoãn các lớp học tập trung, chuyển sang các lớp từ xa trong 2 tuần sau khi bắt đầu khai giảng, bổ sung mở rộng thêm 2 tuần học từ xa cũng đã được thực hiện. Chúng tôi đã thiết lập và triển khai kế hoạch giảng dạy từng bước, hạn chế cho các lớp học mặt đối mặt và kế hoạch lớp học với quy mô ít hơn 10 sinh viên, thực hiện các lớp học tập trung từ ngày 13 tháng 4 (Thứ Hai).
B. Mặc dù đã có những nỗ lực theo từng giai đoạn để ứng phó và thực hiện kế hoạch vận hành bình thường các lớp học, cảnh báo về khủng hoảng Virut Corona 19 vẫn tiếp tục ở trong giai đoạn nghiêm trọng, Gần đây đã phát sinh những trường hợp nhiễm bệnh mới và nhiễm bệnh trong các nhóm nhỏ nhập cảnh từ nước ngoài. Với hoàn cảnh phát sinh như vậy, cần phải tiếp tục duy trì hoạt động của các lớp học từ xa.
C. Ngoài ra, tính đặc thù khác nhau của các môn học thực nghiệm (đào tạo thực tế 100% và thực hành + lý thuyết trong chương trình giảng dạy) chiếm khoảng 45% tổng số khóa học (cần phải sử dụng phòng thí nghiệm và thiết bị, cần lấy kết quả thực tiễn, v.v.) Vì vậy trong tình huống này cần phải chuẩn bị một kế hoạch điều chỉnh sắp xếp và quản lý khóa học.
2. Lịch học chính theo phân loại lớp :
※ Lịch trình và nội dung bên dưới có thể thay đổi tùy thuộc vào mức độ lây lan của Corona 19.
Lưu ý : Trong trường hợp e/b/s-learning với các bài giảng video, kiểm tra tiến độ và tương tác được thực hiện bằng cách sử dụng e-Campus.
3. Phương thức hoạt động theo phân loại lớp :
※ Dựa trên chương trình giảng dạy.
- Lớp lý thuyết 100% tiếp tục kéo dài học từ xa (bao gồm cả tương tá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