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술·사회

제 711 호 메타버스, 그 가능성을 넘어서

  • 작성일 2022-11-16
  • 좋아요 Like 3
  • 조회수 6574
김지현

메타버스, 그 가능성을 넘어서


   2021년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꾼 이후, 2022년은 그야말로 메타버스 열풍이었다. 학보사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주목하여, 지난 해 제695호에서 메타버스를 다룬 기사를 낸 적이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여전히 가상세계가 가진 힘을 실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3년을 바라보는 지금의 시점에서의 메타버스를 다시 한 번 조명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번 기사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학우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보려 한다. 오늘날의 메타버스가 어떤 방향향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특히 가상현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통해서 미래에 직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SKT ifland 공식 인플루언서 ‘민루찌’ 프로필 (출처: 본인 제공)



Q.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SKT ifland 공식 인플루언서 ‘민루찌’로 활동하고 있는 가족복지학과 19학번 장지승입니다.


Q. 이프랜드가 무엇인가요?

A. ifland는 개성 있는 나만의 아바타로 다양한 가상 공간에서 소통하는 메타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입니다. 현재 약 500명의 인플루언서가 활동하고 있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에요.

 

Q. 이프랜드는는 기존 메타버스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요?

A. 이프랜드는 메타버스 플랫폼 중 ‘회의’와 ‘강연’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실제로도 명사 초청 강연, 팬미팅, 콘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소통을 중점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인 만큼 많은 인플루언서가 참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이프랜드 인플루언서 ‘이프렌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A. 이프렌즈는 ifland에서 자신만의 콘텐츠로 실시간 모임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Ifland의공식 지원을 받아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아요.

 

Q. 메타버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메타버스는 나만의 꿈을 펼쳐볼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팬 미팅 MC, 행사 진행, 커뮤니티 운영 등 현실에서 하지 못했던 경험을 이프랜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에서 개최되었던 ‘메타버스 뮤직 페스티벌’과 ‘메타 홍대’에서 가수 pH-1님과 민수님 팬미팅 MC를 맡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대학생이 이런 경험을 하기 쉽지 않은데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심지어 행사 MC까지 맡아 진행을 해본 경험까지 하며, 제가 감히 할 수 있으리라 상상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 공간에서 이루었어요. 메타버스란 저에게 기회를 주는 곳인 것 같습니다.

 

Q. 메타버스 관련 행사 중에 기억에 남는 행사가 있나요?

A. 제 팬 미팅을 진행했던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이프랜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로서 제가 메타 셀럽으로 선정되어 직접 팬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약 200명 이상의 팬분들이 와주셔서 정말 행복했던 기억이 납니다.


▲ ifland에서 진행되었던 상명 피어오름 서포터즈 4기 OT (출처: 본인 제공)


Q. 교내 메타버스 행사를 진행하셨다고 들었어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상명 피어오름 서포터즈 4기가 처음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OT를 교직원 선생님과 의논해 이프랜드에서 진행했어요. 덕분에 서울에 있는 학우들, 천안에 있는 학우들 모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멀리 있어도 모두 한 공간에 모일 수 있다는 점이 바로 메타버스 행사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비교과 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한 이번 행사가 우리 학교 행사 중 처음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행사였어요.  행사를 진행했던 영상이 피어오름 유튜브에도 업로드되어 있으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다!

  다른 대학교에서 메타버스, 특히 이프랜드를 활용해서 교내 설명회, 입학 설명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도 이번 행사를 경험 삼아 메타버스 행사가 많이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국내 최초 메타버스 라이브 코미디 연극 쇼 ‘메타연큭’ (출처: 본인 제공)


Q. 현재 진행 중이거나 예정되어 있는는 메타버스 행사가 있나요?

A. SKT PD님들, 성우님들과 국내 최초 메타버스 라이브 코미디 연극 쇼인 ‘메타연큭’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라인업의 성우님들 사이에서 대형 프로젝트 메인 MC를 맡아서 많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성우님들의 연극을 직접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엑스트라로 연극에 직접 참여해볼 기회도 주어집니다! 매주 월, 화 20시에 진행하니 많이 놀러 오세요!

 

Q.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이 어떻게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비대면 모임 등이 일상화된 뉴노멀 시대가 도래했는데요. 메타버스는 이러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꿈의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팬 미팅, 뮤직페스티벌, 클럽, 전시회같이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던 행사들이 이제는 메타버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렇게 시공간과 국적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내, 교외 프로그램이 있나요?

A. 학생들에게 이프렌즈(이프랜드 인플루언서) 활동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콘텐츠 제작 능력도 향상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스피치 역량도 눈에 띄게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프랜드가 음성 기반 플랫폼이다 보니 이프렌즈들은 나만의 콘텐츠를 공유하며 라이브 방송을 음성으로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1시간 동안 참여자들과 소통도 하면서 쉬지 않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년간 활동하면서 발표 능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교내 프로그램은 의사소통능력개발센터에서 주최하는 ‘의사소통 클리닉’ 프로그램입니다. ‘의사소통 클리닉’ 프로그램은 글쓰기, 말하기를 직접 교수님께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이 프로그램으로 교수님께 직접 글쓰기, 말하기를 피드백 받아서 스피치, 콘텐츠 제작 역량을 향상한 후 이프렌즈 활동에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Q.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Just do it! 일단 도전해보세요! 누구든 되고 싶고, 하고 싶고, 만나고 싶고, 가고 싶은 수많은 가능성(if)이 현실이 되는 공간(land)인 이프랜드에서 재미있고 유익한 메타버스 생활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민루찌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프랜드와 같은 메타버스 프로그램이 활성화됨에 따라 관련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학우들도 메타버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할 때이다. 


김상범 기자, 정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