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674 호 [책으로 세상보기] 역사의 진보, (내) 인생의 진보

  • 작성일 2019-05-16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914
김수인

[책으로 세상보기] 역사의 진보, (내) 인생의 진보

역사란 무엇인가(1969)

지은이 : E.H.카

출판사 : 00


참 20대 청춘으로서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다. 사회는 고3 때까지 대학을 가야 한다며 명확한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는 내신 시험•수능만을 가르치고, 우리는 이를 배우고 공부하며 살아가다가 성인이 된다. 그러면 우리는 명확한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인생’이라는 영역에서 방황하고, 고민하고, 힘들어한다. 그뿐만 아니다.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로봇, 무인기계 등의 신기술과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 기술은 ‘편리함‘을 가져옴과 동시에 ‘불안’을 야기한다. 이로써 ‘취업난’은 점점 심각해져 무한 경쟁과 취업 스트레스로 인한 압박감, 타인과의 비교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 미래에 대한 불안이 대다수의 20대를 힘들게 한다. 이러한 세상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나 역시 마찬가지로 힘들어한다. ‘잘 살아가고 있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하는 고민들 속에서 나의 일상은 흘러간다.


그런데, ‘E.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는 이런 나에게 “비관과 절망에 빠지지 말고,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 - ’진보로서의 희망‘을 품고 나아가라“고 이야기했다. ‘카’는 1차, 2차 세계대전의 참혹함, 원자폭탄 투하, 냉전 시기를 겪고도 ‘진보로서의 역사‘를 이야기했다. 당시 대다수의 서구의 지식인들 사이에 퍼져있던 비관주의, 절망, 회의주의 속에서도 ‘카’는 진보의 믿음을 잃지 않았던 것이다. 구체적으로 ‘카’는 우리 인류의 역사는 순간적으로 정지하고 퇴보하더라도, 길게 보면 전진하고 나아간다고 하였다. 그는 “획득된 기술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는 사회적 획득 과정을 통해 역사는 진보한다”고 본 것이다. 맞는 이야기이다. 인류의 역사를 길게 조망하면 우리 인류는 발전하고, 나아졌다.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한 과학 기술과 문명의 발달에 힘입어 먼 거리를 편리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고, ‘왕과 귀족’이 중심이 아닌 ‘시민‘이 사회의 중심이 되었으며, 민주주의가 정착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100년 전, 200년 전, 조선시대와 비교해보더라도 사회, 정치, 문화, 경제, 기술, 인간의 의식 수준 등 모든 면에서 발전을 이룬 것임을, 더 나은 사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때로는 역사에 절망스럽고 힘든 시기가 있었지만, 그때에도 우리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나아간 것이다. 그렇지 않았으면 지금처럼 발전하고, 발달한 사회는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이를 통해, 나는 ‘내 인생이라는 역사’에 있어서도 ‘진보로서의 희망 - 더 나아갈 수 있고,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잃지 않으려 더 노력하기로 했다. 우리 인류의 역사가 힘들고, 절망적인 상황에도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잃지 않고 나아갔듯이, 나도 ’내 인생이라는 개인의 역사’가 당장 힘들고, 불안해도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나아가야겠다. 쉽지 않겠지만 상황이 힘들고 어렵다고, 비관하고 절망하면 내 인생의 역사는 더 퇴보할 뿐이다.


나는 어느 순간 많이 지치고 힘들다는 이유로 점점 ‘고정형 마인드셋’으로 살아간 것 같다. 힘든 순간에 좌절과 포기를 하더라도 상황은 변하지 않는다는 믿음은 ‘내 인생의 역사’를 퇴보시킬 뿐인데 말이다. ‘카’의 진보로서의 역사에 대한 믿음은, 내 인생이라는 역사에 대한 ’성장형 마인드셋‘을 다시 일깨워주었다. 나는 앞으로 다시 힘을 내어 ’성장형 마인드셋‘을 장착하고 살아갈 것이다. 지금 순간적으로 힘들거나, 뒤처지는 것 같아도, ’언젠간 나아가리라는 믿음, 나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는 믿음‘을 품고서 말이다. 나는 성장하고 있고, 변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갈 것이다. 한 걸음 한 걸음씩.



박영수 (경영학부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