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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2/05 한국어세계화재단 전문가 칼럼

                                        <한국어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자>

  
                                                                 조항록(Hangrok Cho, hrcho@smu.ac.kr)
                                                                 국제한국어교육학회장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교수
                                                                 상명대학교 한국언어문화센터 원장  
  

  
한국어 교육에 관심을 갖는 이라면 누구나 최근의 한국어 교육이 전세계적으로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비록 한두 곳에서 침체의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이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이다. 최근 한국어 교육의 도약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몇몇 통계 수치가 나타내 준다. 국내의 경우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수가 70곳이 넘고 여기에서 공부하는 외국인과 재외동포의 수가 대략 8천 명을 헤아린다. 이는 불과 5년 전에 비하여 어림잡아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한국어 교육의 도약은 단지 대학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사설학원에서의 한국어 교육도 최근에 활발해지고 있고 전에 없었던 외국인근로자센터와 교회에서의 한국어 강좌도 그 수를 늘려 가고 있다. 주요 서점에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교재, 한국어 교육 이론서가 선을 보이고 있고 온라인을 통한 한국어 교육 공급도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의 도약은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이러한 지표 이외에도 발전과 관련한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의 국가적 사회적 기능이 과거에는 한국어로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과 이를 통한 직무의 원활한 수행에 국한되었다. 즉 도구적 기능이 주를 이루었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에 민족 교육적 기능이 추가되고 이제는 한국어를 통한 국제화의 실현이라는 세계시민 양성 기능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계의 내적 역량도 급속하게 증가하여 최근에는 교재, 교수법, 교사 양성, 평가 등 주요 쟁점 영역에서 자체적 해결 능력이 상당히 높아졌다. 또한 한국어 교육을 뒷받침할 법적 제도적 기반도 구축되었는데 지난 해와 올해에 각각 제정된 국어어기본법과 동 시행령은 과거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에 들어 있는 국어심의회 관련 조문에 근거하던 국가적 지원 기반을 반석 위에 올려 놓은 듯한 느낌을 갖게 한다. 여기에 국립국어원,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어세계화재단 등 정부 기관, 정부 산하기관, 정부 유관 단체 등에 의한 한국어 교육 지원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으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등 한국어 교육 관련 학술단체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렇게 볼 때 최근의 한국어 교육은 과거 민간 차원에서 소규모로 실시되었던 것에 비하여 민간과 국가가 협력하여 학습자 개인의 이익 실현은 물론 한국의 국가이익 증대에도 기여하며 국제화의 진전에도 보탬을 주고 있다.

최근에 한국어 교육이 활발해진 것은 몇몇 요인이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1980년대에 한 차례 도약을 가져올 때 한국의 경제 발전, 재외동포 후세의 증가, 냉전의 종식, 86아시안 게임과 88서울올림픽을 통한 한국의 이미지 제고 등이 주요 동인으로 작용했던 것과 유사한 양상이다. 다만 최근의 발전 동인은 규모 면에서 좀 더 방대함을 느낄 수 있다. 2002한일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는 IMF 관리체제로 인한 한국의 국가적 위신을 일거에 회복하였고 중국의 경제성장으로부터 비롯되는 ‘중국 특수’와 ‘외국인 고용허가제 한국어시험 부과’로 인한 필수 학습자 수요의 확대, ‘한류’ 기반의 한국어 수요층 증대 등은 한국어 학습자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고 있다.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에서도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일고 있고, 중국에서 출판된 기초 한국어 교재가 50만 부 가까이 팔렸다는 보고와 일본의 공중파 방송이 실시하는 한국어 강좌의 실 시청자 수가 100만 명이 넘을 것이라는 보고, 그리고 외국인 고용허가제 대상 국가에서 실시한 제1회 한국어 시험에 한 국가에서 2만 명이 넘게 응시했다는 보고 등은 위에서 말한 한국어 교육 발전 동인의 위력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최근의 한국어 교육 열기의 진실과 실체를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양적으로 확대되는 한국어 교육은 주로 수요자의 증가에서 비롯되고 있다. 비록 국가나 교육기관이 공급 인프라를 충분히 갖추고 수요를 유발하기도 하나 자생적으로 수요자층이 폭넓게 형성되고 있다. 문제는 이들의 대부분이 기초 단계, 초급 단계 학습자층이며 한국어 학습을 통한 구체적 목표 실현이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곧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한국어로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이를 통하여 개인의 이익 실현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진정한 학습자 집단으로 전환되기 위한 한번의 전환 과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한국어 교육 수요자의 발생이 자생적이라면 이제 진정한 한국어 학습자 집단으로 전환시키는 일은 한국어 교육계에 종사하거나 관심을 갖는 모든 이들의 몫이 된다. 국제 사회에서 아직은 낯선 언어로 인식되어 있고 학습 단계에서 초기에 높은 문지방이 존재한다는 한국어를 ‘쉽고 재미있는 한국어’로 바꾸는 일, 이를 위해 필요한 교재와 교수법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자질 있는 교사의 양성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한국어 학습자의 사회적 활용에 대한 공감대의 형성, 수요가 존재하나 공급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 사각지역에 대한 접근 방법의 모색 등은 개인, 기관의 차원을 넘는 일이기에 국가, 기관, 단체 등이 적극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의 역사를 볼 때 다양한 발전 모델이 존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발전 모델이 주로 개인, 기관 차원에서 추진되어 왔다면 이제 한국어 교육의 발전은 국가, 기관, 단체, 민간 전문가가 상호 협력하여 모색하여야 한다. 최근의 한국어 교육 주변 환경이 너무나 방대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국가에서 국어기본법의 제정, 한국어 국외보급 유관기관 협의회 구성, 스터디 코리아 2005의 적극적 추진 등 제도적, 정책적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는 국가의 의지, 지원과 함께 민간 전문가의 적극적인 참여 또한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한국어 교육 발전 과정에 민간의 역할이 지대하였음은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이며 민간의 축적된 경험과 전문적 지식이 발전 모델의 수립에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국가, 기관, 단체, 민간 전문가, 현장 교사의 상호 협력을 통하여 한국어 교육의 새로운 지평이 활짝 열리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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