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 코로나19 감염 등에 의한 간접실습 방법 안내
- 작성자 배효빈
- 작성일 2023-03-13
- 조회수 25442
안녕하세요.
교직지원센터입니다.
2023학년도 제1학기 학교현장실습에 관하여, 코로나19 감염 등으로 인한 간접실습 방법을 안내드리오니 학생들은 해당 상황에 처할 경우 본 내용대로 실습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파일 아래와 동일 내용)
1. 간접실습을 실시하는 경우: 교육실습생 본인의 코로나19 확진시
2. 간접실습 운영 방안: 직접실습 3주+간접실습 1주
3. 간접실습 원칙: 총 30시간 이수 (10차시*3개, 15차시*2개, 30차시*1개)
4. 간접실습 방법 안내
가. 이용 가능한 사이트: 국립특수교육원 / 에듀넷티클리어 / KOCW (외의 기관 인정 불가)
나. 이용 방법
1) 국립특수교육원을 이용하는 경우
> 국립특수교육원 회원가입
> 연수과정 안내 – 수강신청 – 제시된 교과목 중 일부를 수강신청하여 이수
> 이수 완료 후 이수증 및 2쪽 이내의 소감문 총 2부 제출 (이수증 2부/소감문 2부)
> 수강 가능 프로그램 목록
순 | 연수과정명 | 차시 | 대상 |
1 | NEW! 장애학생의 인권과 성교육 | 15 | 초·중등 |
2 | 한국수어의 이해와 활용(기초) | 15 | 초·중등 |
2) 에듀넷티클리어 또는 KOCW를 이용하는 경우
> 사이트 접속 (회원가입 불가)
> 아래 표에 안내된 경로를 통해 강의 접속/제시된 목록 중에서 강의 선택
> 강의 시작 시 화면 및 강의 이수 종료 후 화면 캡처 ※ 캡처 화면에는 강의를 이수하는 날짜/시간 등이 포함되어야 함
> 총 30차시 이수 후 캡처본 및 2쪽 이내의 소감문 총 2부 제출
※ 15차시 모두 강의 시작/종료 시 캡처 화면을 제출하여야 하며, 1차시라도 미제출하는 경우 이수 인정 불가
> 수강 가능 프로그램 목록 (에듀넷티클리어)
① 연구 → 교원연수 → 초·중등 (예비)교원 원격콘텐츠
순 | 연수과정명 | 차시 | 대상 |
1 | 사고력을 키워주는 서·논술형 평가(중등) | 15 | 중등 |
2 |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15 | 중등 |
3 | 교사가 꼭 알아야 할 산업안전과 재해 예방 | 15 | 초·중등 |
4 | 교육과정 연계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실제 | 15 | 초·중등 |
5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체험 활동의 이해와 지도 방법 | 15 | 초·중등 |
6 | 다문화사회, 다양해서 더 즐거운 학교 길라잡이 | 15 | 초·중등 |
7 | 사례로 보는 행복한 진로디자인 상담 | 15 | 초·중등 |
8 | 소통과 공감을 위한 쉽고 바른 우리말 사용법 | 15 | 초·중등 |
9 | 인공지능시대, 모든 교사를 위한 SW교육 | 15 | 초·중등 |
10 | 주제중심 학교예술교육의 실제 | 15 | 초·중등 |
11 | 청소년 실전창업 교육방법의 이해 | 15 | 중등 |
12 | 체육(스포츠) 진로교육의 이해와 실제 | 15 | 초·중등 |
② 교육정책 → 학생평가 → 학생평가 교원연수
순 | 연수과정명 | 차시 | 대상 |
1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학생평가 (15종) | 15 | 초·중등 |
2 | 자유학기제 수업과 평가의 이해 | 15 | 중등 |
③ 수업 → 디지털교과서 →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사례
-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초·중등 우수 수업사례 동영상 탑재
> 수강 가능 프로그램 목록 (KOCW)
연수과정명 | 차시 | 대상 |
사고력을 키워주는 서·논술형 평가(초등) | 30 | 초등 |
사고력을 키워주는 서·논술형 평가(중등) | 30 | 중등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학의 이해 및 지도방법 | 30 | 중등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사회의 이해 및 지도방법 | 30 | 중등 |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30 | 중등 |
다문화학생 진로·진학지도 및 상담의 이해(초·중등) | 30 | 초·중등 |
고등학교 통합과학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30 | 중등 |
고등학교 통합사회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30 | 중등 |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체험 활동의 이해와 지도 방법 | 30 | 초·중등 |
다문화사회, 다양해서 더 즐거운 학교 길라잡이 | 30 | 초·중등 |
인공지능시대, 모든 교사를 위한 SW교육 | 30 | 초·중등 |
사례로 보는 행복한 진로디자인 상담 | 30 | 초·중등 |
체육(스포츠) 진로교육의 이해와 실제 | 30 | 초·중등 |
고교학점제 관련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 연수 | 30 | 중등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이해 | 30 | 중등 |
고등학교 융합과학 탐구 및 과학과제 연구 지도방법 | 30 | 중등 |
교원의 교과서 개발 활용 역량 강화 | 20 | 초·중등 |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 30 | 초·중등 |
학생평가 도구 개발의 실제 | 30 | 초·중등 |
사례로 배우는 진로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 30 | 초·중등 |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중등) | 30 | 중등 |
청소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디자인 | 30 | 초·중등 |
학교 응급 심리 지원 | 10 | 초·중등 |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이해 및 한국어교육의 실제 | 30 | 초·중등 |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교수·학습 역량 강화 | 30 | 초·중등 |
디지털교과서 200% 활용하기(중등) | 30 | 중등 |
서·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중등 과학) | 10 | 중등 |
서·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중등 사회) | 10 | 중등 |
서·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중등 국어) | 10 | 중등 |
서·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중등 수학) | 10 | 중등 |
서·논술형 평가 실천 사례(중등 영어) | 10 | 중등 |
안전한 과학실 관리 및 과학실험 안전교육 | 30 | 초·중등 |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30 | 중등 |
교수·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 10 | 초·중등 |
직업계고 학과개편의 이해 | 30 | 중등 |